티스토리 뷰
‘소갈머리’ & ‘주변머리’
아는 지인이 본인은 '주변머리'없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고 했다. 그런데, '주변머리'없다는 뜻은 무슨 뜻일까? '소갈머리'와 '주변머리'라는 소리는 들었는데, 무슨 뜻일까 궁금했다.
"융통성이 없고 숫기가 적다"는 뜻입니다.
머리 모양을 두고 우스갯소리로 '소갈머리(속알머리)'가 없다느니 '주변머리'가 없다느니 하는 말을 많이 하지만, '소갈머리'나 '주변머리'는 '머리(머리카락)'과는 전혀 상관없는 말입니다.
‘소갈’은 내부의 의미인 ‘속’, ‘알’에서 나온 말로 마음이나 심지(心志)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주변’은 일을 주선하고 변통하는 재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머리’는 일종의 접미사로서 ‘채신머리’, ‘인정머리’ 등에 쓰이면서 앞단어의 뜻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소갈머리가 없다’는 뜻은 염치가 없거나 생각과 사려가 부족하다는 뜻으로, '주변머리가 없다’는 뜻은 변통하는 재주나 융통성이 없어 일을 답답하게 처리할 때 쓰입니다. 따라서 요즘 머리(頭髮)를 가리켜 우스갯소리로 하는 '속알머리' 또는 '주변머리'가 없다느니 하는 것들은 동음이의어 수법(칼랑부르)을 활용해 만들어낸 허구의 말일 뿐이라고 합니다.
-재미있는 우리말의 유래-
책속의 사용된 예시:
서장은 만석이의 말을 황급히 채뜨렸다. 주변머리 없이 뜬머슴 이죽이듯 자꾸 씨부리는 게 도무지 불안해서 못 견디겠는 모양이었다.≪송기숙, 암태도≫
>> 주변이 없고 생각이 좁아 옹졸하다.
'주변'을 속되게 이르는 말.
어디 다른 곳에 가서 가게라도 차리고 싶었지만 노인의 나이나 주변머리로는 그럴 수가 없었다.
그 사실을 자연스럽게 들려줄 주변머리가 내게는 있을 테고, 그게 그녀의 환심을 살지도 모른다.≪김원우, 짐승의 시간≫
그는 그 꽃을 김지숙한테 주고 싶었지만 그에게는 그럴 만한 용기도 주변머리도 없었다.≪문순태, 피아골≫
아래는 소갈머리가 없는 예이다.
머리 모양을 두고 우스갯 소리로 '소갈머리(속알머리)'가 없다느니 '주변머리'가 없다느니 하는 말을 많이 하지만, '소갈머리'나 '주변머리'는 '머리(머리카락)'와는 전혀 상관없는 말입니다.
‘소갈’은 내부의 의미인 ‘속’, ‘알’에서 나온 말로 마음이나 심지(心志)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주변’은 일을 주선하고 변통하는 재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머리’는 일종의 접미사로서 ‘채신머리’, ‘인정머리’ 등에 쓰이면서 앞단어의 뜻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소갈머리가 없다’는 뜻은 염치가 없거나 생각과 사려가 부족하다는 뜻으로, '주변머리가 없다’는 뜻은 변통하는 재주나 융통성이 없어 일을 답답하게 처리할 때 쓰입니다.
따라서 요즘 머리(頭髮)를 가리켜 우스갯소리로 하는 '속알머리' 또는 '주변머리'가 없다느니 하는 것들은 동음이의어 수법(칼랑부르)을 활용해 만들어낸 허구의 말일 뿐이라고 합니다.
탈모증이 있는 사람을 말할 때 종종 하는 말이 소갈머리 없는 사람, 주변머리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탈모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소갈머리'는 '속알머리'의 연음현상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속알이 알맹이의 평안도 사투리이므로 '속알머리'를 표준어로 고치면 알맹이머리가 되고, 따라서 알맹이 머리가 없다는 것은 어느 특정 부위의 탈모가 아니라 머리 숱이 전반적으로 적은 것을 의미한다.
여자 대머리로도 알려진 여성형 탈모증 환자의 경우 모발선은 유지되나 머리 한가운데의 모발이 원심성으로 없어지는 양상이 특징임을 감안하면, 흔히 통용적으로 대머리를 '소갈머리가 없다'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거기다가 소갈머리의 사전적 의미인 소견의 뜻을 고려한다면 '소갈머리 없는 여자'란 말은 머리 빠지는 것만으로도 이미 속이 상할 때로 상한 여성에게는 불 난 집에 부채질하는 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함께 '주변머리'는 '일을 주선하거나 변통하는 재주인 주변을 속되게 일컫는 말'이라는 게 사전적 의미다. 하지만 탈모와 관련한 '주변머리'는 둘레 언저리라는 뜻의 주변에다 머리를 붙인 합성어인 듯하다.
따라서 '주변머리 없다'는 말은 모발선을 따라 탈모가 발생할 때를 일컫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주변머리'의 사전적 의미를 고려한다면 '주변머리 없다'는 말 역시 탈모로 맘 상해 있는 환자의 속을 더 아프게 하는 말일 수밖에 없다.
다행히 남성형 탈모증과 달리 여성형 탈모증에서는 모발선의 탈모가 거의 없으므로 주변머리 없다는 말을 듣는 여성은 거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