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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도시 이미지가 연상되는 크린넷 설비는 쓰레기를 투입기에 넣으면 진공관로를 통해 집하장으로 이동되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인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진공의 힘이 집하장에서 멀수록 흡입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것은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는 생각이다.
그리고 가정내에 있는 진공청소기의 관이 길면 길수록 약해지는데 광역화 지역을 흡입하는 에너지를 발생하려면 과다한 에너지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아래 첨부한 환경부에서 제작한 지침서가 2007년부터 제작된 것으로 보아 15년 이상이 경과된 기술임에도 현재 적용된 지역이 적은 것은 그 기술이 투입 비용대비 그 효과성이 부족하고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대전시가 신도시, 도안신도시를 건설하며 즉, 택지개발이 이뤄지기 전, 2009년 92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시설을 설치하였다. 현재는 택지개발이 마쳐지고 기반시설이 올라와 있어서 시설을 확장하지는 않고 있다.
기본원리
수거시스템 흐름도
http://m.weekly.khan.co.kr/view.html?med_id=weekly&artid=201206261837281&code=#c2b
대전 도안 크린넷 쓰레기 처리비용 두 배 비싸
https://www.dailycc.net/news/articleView.html?idxno=154779
대전 도안신도시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인 크린넷의 쓰레기 처리비용이 문전 수거비용과 비교해 두 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대전시와 유성구 등에 따르면 도안신도시(유성지역) 주민 1만여가구(2만8000명)가 배출한 쓰레기를 크린넷으로 처리하는 데 연간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주민 1명당 3만6000원꼴로 처리비용이 들어가고 있다.
문전 수거방식으로 쓰레기를 처리할 때 1인당 1만8000원 가량이 사용되는 것을 고려하면 두 배 정도 처리비용이 추가로 투입되는 셈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쓰레기 수거와 같은 공공 서비스에 투입하는 예산 규모가 지역마다 두 배나 차이 나는 것은 특정 지역에 대한 특혜라는 주장이다.
경기도 고양시의 경우 일산 식사지구에 설치한 크린넷 연간 운영비(8억4000만원)의 10%에 해당하는 8700만원(가구당 9720원)을 주민이 부담하도록 해 다른 지역과 형평성을 맞추도록 했다.
대전시가 신도시를 건설하며 지난 2009년 92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시설을 설치한 도안신도시 크린넷은 가동 초기 자치구에서 시스템 불안과 운영예산 과다 등의 문제로 인수를 거부하다가 지난 4월 운영권을 넘겨받았지만, 악취와 소음 등의 민원이 빗발쳐 다시 곤욕을 치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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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충청신문(http://www.dailycc.net)
쓰레기 자동집하기에 빨려 들어가 사망…안전사고 잇따라
https://www.youtube.com/watch?v=qQLmPtfsUb4
[TJB뉴스]고장난 크린넷 수리비 책임공방
https://www.youtube.com/watch?v=xJNjza0szHM
잇따른 고장에 파손...′크린넷′ 수난
https://www.youtube.com/watch?v=xHxpwYAESS0
대전 서구의회, 「도안크린넷시설 청결 관리 이행」 [ 정현서 의원 5분 자유발언 ] 2021년7월
https://www.youtube.com/watch?v=mtsLxYvQmBw
툭하면 고장 크린넷. 동영상 뉴스 채널A
버려지는 물품은 유모차와 볼링공, 부엌칼 등 특수폐기물용 황색 종량제 마대에 따로 내놓아야 하는 것들이 주를 이룬다.
시 관계자는 "관로가 막히면 1단계로 장비를 투입하고, 그래도 안 되면 전문업체를 부르는데 한 번에 250만원의 비용을 치른다"며 "정도가 심할 때는 인력이 직접 들어가 끄집어내는 위험한 작업이 따르며 이마저 완벽하게 고쳐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 투기 예방을 위해 현금자동입출금기처럼 기계마다 CCTV를 달거나 투입구 카드에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종종 제기되지만, 이 같은 시스템을 갖추려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전단을 돌려가며 계도활동을 해도 효과는 그때뿐이고, 정부에서는 자동집하시설을 더는 확대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어서 국가 차원의 해결책을 기대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며 "결국 시민들 스스로 준법의식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포/김우성기자 wskim@kyeongin.com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100801071327318001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신도시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크린넷’이 잦은 고장과 시설 노후화로 제구실을 못 하면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다. 8일 인천 연수구 등에 따르면 쓰레기 수거차량이 다니지 않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지난 2006년 설치된 송도국제도시 크린넷의 운영을 이달부터 일부 중단하고, 내년부터는 음식물 쓰레기는 기존 방식대로 차량을 이용해 수거할 방침이다.
크린넷은 쓰레기를 우체통처럼 생긴 수거함에 투입하면 지하 관로를 통해 집하장까지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여 수거하는 시스템으로 최근 신도시 등에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운영된 지 10년이 넘은 송도국제도시 크린넷의 경우 시설 노후화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주변에 쓰레기가 방치되고 일부 시설은 심하게 녹이 슬거나 투입구가 파손돼 작동조차 되지 않는다. 계획인구 26만 명의 송도국제도시에는 택지 조성단계부터 크린넷 운영에 필요한 지하 관로(길이 53.6㎞)를 묻고 여기에 7개 집하장과 6748개의 쓰레기 투입구가 설치됐다. 이곳 청소업무를 관장하는 인천 연수구는 이 같은 크린넷 운영에 매년 34억 원의 예산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지원받아 지출하고 있다. 이 중 전기료만 15억 원에 달한다. 그러나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크린넷을 통한 수거율은 일반 청소차량을 통한 수거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데다 재활용도 할 수 없다. 더욱이 관로 주변에 침출수가 발생해 올여름 악취 발생의 진원지로 지적되기도 했다.
연수구는 이달부터 입주가 시작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아파트단지부터 기존 방식대로 차량을 이용해 쓰레기를 수거하기로 했다. 또 내년 3월까지 크린넷에 대한 기술진단 용역을 실시해 전반적인 운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크린넷 운영에 필요한 지하관로 등 조성비용은 이곳 아파트 분양원가에 포함돼 있어 최종 결정은 주민 동의가 필요하다.
크린넷 시스템은 이곳 송도국제도시뿐만 아니라 인천 중구 하늘도시와 경기 파주 운정·김포 한강신도시 등에도 설치됐다.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1500억 원을 들여 하늘도시에 설치한 크린넷은 준공된 지 1년이 넘었지만 관할 구청은 아직도 시설 운영권을 넘겨받지 않고 있다. 기존의 ‘문전 수거’ 방식보다 운영비가 최소 3배 이상 더 든다는 이유다. 지난 4월에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신도시에서 크린넷 시스템을 점검하던 30대 남성이 배관으로 빨려 들어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30712
2018.07.26 19:20
26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도안신도시에 설치된 크린넷 투입구는 1110여개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 중 공공장소에 설치된 465개는 도시공사가 서구·유성구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도안신도시 건설 당시 하나의 의무시설로 도입된 크린넷시스템은 입주민이 생활·음식물 쓰레기를 각각의 투입구에 넣으면 이 쓰레기가 공기압에 의해 지하에 매설된 이송관로를 타고 내려가 집하장에 모이는 구조다. 아파트단지별로 배출된 쓰레기가 한 곳의 집하장에 모이면 도시공사가 인력을 통해 매립지나 소각장으로 쓰레기를 옮겨 최종 처리한다.
그러나 도입 초기부터 쓰레기 투입구에 허용되지 않는 쓰레기와 적정량을 넘긴 쓰레기봉투를 넣는 등 쓰레기 투입 오남용이 많았고 시스템은 잦은 고장과 악취 유발이라는 문제점을 도출했으며 시설 고장에 따른 수리비 등 유지관리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등 일부 단지에선 계륵 신세로 전락했다. 규정상 넣어선 안 될 재활용품이나 대형폐기물 등이 마구잡이로 투입구에 들어가다보니 개폐기가 작동을 멈추거나 지하 매설관로가 막혀 고장이 발생한다는 게 도시공사의 설명이다. 정상 작동하는 크린넷 앞에도 쓰레기가 가득한 곳도 있다.
잦은 고장으로 인한 악취와 막대한 수리비에 부담을 느낀 한 아파트단지는 급기야 크린넷 이용을 거부하고 나섰다. 지난 2013년 4월부터 크린넷을 사용한 도안신도시 12단지는 사용 초기부터 시공업체의 부도로 잦은 불량이 발생해 수리를 반복해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수리 비용에 부담을 느낀 주민들은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지난해 7월 수리 중단을 결정했다. 현재 28개 투입구 중 2개만 가동되고 있다. 해당 관리사무소는 아파트 외부까지 쓰레기를 운반할 청소부 2명을 고용해 리어카를 끌며 쓰레기를 일일이 수거하고 있다. 도로로 내몰린 쓰레기는 임시방편으로 유성구가 주 1회 차량을 통해 수거하고 있다.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남양주=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크린넷을 점검하던 근로자가 쓰레기 수거 관에 빨려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 당국이 구조 중이다.
남양주소방서 등에 따르면 24일 오후 3시 25분께 남양주시 별내동의 한 거리에서 크린넷 점검 작업을 하던 조모(38)씨가 지하에 있는 관속에 빠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당국은 탐색장비를 동원해 수색 작업을 벌여 사고 약 2시간만에 조씨의 위치를 발견했다. 투입구에서 약 100m 떨어진 배관 안에서 발견된 조씨는 구조대원들이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 당국은 굴착기 2대를 동원해서 구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씨는 크린넷 시설에서 공기가 새는 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지하 관 쪽으로 몸을 숙였다가 순간 빨려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출동한 구조대원들이 소방 장비를 동원해 조씨의 위치를 파악했으나 크린넷 지하 수거 관 길이가 직선거리로만 500m에 달하는데다 아파트 단지마다 복잡하게 연결돼 수색에 어려움을 겪었다.
크린넷은 최근 신도시를 중심으로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 시스템으로, 쓰레기를 크린넷 통에 넣으면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여 지하에 연결된 수거 관을 통해 집하장으로 이동시키는 원리다.
크린넷(쓰레기자동집하시설) 관리 무방비-유지관리 시민만 불편
운영관리만 제대로 된다면 소비자들(국민)의 생활쓰레기처리에 고통분담을 덜어 줄 수 있는 크린넷(생활폐기물자동집하시설)이 20여년 이상 민간건설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관련 제도도 마련되어 있지 못하고 관련 부처도 설정되지 않아 자원순환사회로의 또 다른 맹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폐기물 분야에서 이같이 20여년 이상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겉도는 분야가 음식물쓰레기를 가정에서 처리하는 시스템인 디스포저(Disposer)이다. 인증기준의 미흡과 하수도정책과 상충되어 소비자들이나 건축주들에게 혼돈과 불편을 지속적으로 던져주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신창현 전 의원이 질의한바 있으며 21대 국회에서는 박대수 의원(미래통합당, 환경노동위)과 홍성국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이 크린넷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을 위한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크린넷은 폐기물을 투입구에 넣으면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여 지하관로를 통해 집하장으로 이동시키는 시설이다. 생활폐기물 수거차량 없는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20여 년 전부터 설치되기 시작하여 인천송도 신도시, 고양시 식사지구, 덕이지구, 용인시 수지, 흥덕, 성남시 판교, 화성시 향남2지구, 남양주시 중앙 2, 3집하장, 파주시 가람, 산내, 한울, 한빛, 광명시 철산, 하안, 소하, 역세권, 김포시 장기, 양곡, 한강 제1, 2, 의왕시 포일2지구, 과천시 레미안슈르, 에코펠리스와 수도권과 세종시 등 아파트단지에 설치돼있다.
그러나 크린넷은 시설 특성상 슬러지 발생 등 고장과 관로노후화에 따른 시설 개선비용이 많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소관부처와 최소한의 관리지침조차 없어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또, 유지관리비용 등을 두고 지자체와 주민 간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2016년 10억 원이었던 크린넷 운영비용이 해마다 꾸준히 상승해 올해 37억9천만 원이 소요됐다. 크린넷과 관련한 민원은 2018년 865회, 2019년 623회였으며, 민원의 대부분은 고장과 관련된 민원이었다.
고장의 주요 원인은 곡관과 연결관 및 이음관의 공기압 조절과 한국형 쓰레기에 의한 고농도 부패와 악취로 인한 시설물의 빠른 부식과 설계의 미숙과 운영시스템 작동 미숙 등으로 발생된 요인이 크다.
경기도의 경우 작년 9월 기준 총 26곳에 설치된 크린넷의 연평균 유지비용이 138억 원에 이르지만, 가동률은 절반 수준인 56%에 불과했다.(경기도자료,2019년 9월 현재 가동율, 공법회사)
가동률이 낮은 성남시 판교 1,2,3,4(동호) 집하장(53%), 화성시 행남2지구(41%), 남양주 중앙 2, 3집하장(한라산업-40%), 파주 가람, 산내, 한울, 한빛(42%), 김포 양곡(동호:43%), 한강1(49%), 김포 한강 2(51%) 의왕 포일2(한솔이엠이 54%), 과천 레미안 에코펠리스(30%)등은 가동률이 50%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가동률이 90%이상 되는 높은 효율성을 보이고 있는 곳은 고양시 식사지구(엠백, 95%), 광명시 철산, 하안지구(엠백,93%), 광명 소하(OH시스템,92%)지구이며 80%선은 용인 흥덕(엠백, 80%), 김포 장기(OH,86%), 과천 레미안슈르(엠백, 88%)등이다.
하지만 동일한 엔백의 공법으로 설치한 과천시의 레미안 슈르는 88%의 가동률을 보이지만 레미안 에코펠리스는 30%만 가동되어 58%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인천송도지역의 ‘송도랜드마크시티’사업의 경우 자동집하시설을 설치했으나(동호인천송도 1,3,4,5,7공구, 2공구-OH시스템)대부분 운영이 어렵고 실패한 시설물로 현재 개선대책을 세우고 있는 실정이지만 당초 토지가격 산정 시 매립공사, 연약지반 처리공사 등 조성비용과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하수종말처리시설 등 기반시설 설치비용이 모두 포함된 2조1천억 원을 면적(2,328,821㎡)으로 환산해 평당 300만원으로 책정하여 주민들의 부담만 가중시켜 국감에서 질타를 받기도 했다.
크린넷이 설치된 지자체들은 각종 민원발생, 무단투기, 재정부담 가중, 쓰레기 부패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문제해결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시설 운영 근거와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관리주체기관에 대해 아직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는 크린넷이 처리시설이 아니라 배출시설이기 때문에 관리가 지자체 몫이라 하고 있으며,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폐기물처리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국토교통부 소관이라 하고 있다. 반면에 국토교통부는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에서 크린넷 관련 규정이 삭제됐으므로 국토교통부 소관이 아니라고 하고 있어 부처 간에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개정안은 「폐기물관리법」 상에 폐기물 자동집하시설 등 폐기물수집·운반설비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관리기준과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을 환경부령으로 정하도록 했다.
박대수 의원은 개정안에서 제2조 제10호에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이란 용어 정의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중 생활폐기물처리를 위한 투입, 관로, 집하시설로 이루어진 자동화시설로써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을 말한다고 정의했다.
그러나 자동집하시설(크린넷)은 중간처분시설 ,최종처분시설, 재활용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공동주택에 설치하여 생활폐기물을 이들 중간, 촤종, 재활용시설을 거치지 않고 직송하는 시설로 별도의 업종분류가 필요하고 기능에 맞게 합당한 법조항이 개정되어야 한다.
현재의 폐기물관리법 제2조 8항에 적시된 폐기물처리시설로 규정할 경우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시행령(제71조 제1항)에 따라 중점 설치지역인 주거지역에는 설치할 수 없고 공업지역, 준공업지역, 계획관리지역 등에만 설치할 수 있어 현재 경기도, 세종시 아파트단지에 설치된 자동집하시설은 모두 불법이 된다.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쓰레기를 지상에 설치된 투입구에 버리면 컴퓨터 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해 지하에 매설된 이송관로를 통해 수거하는 시스템으로 겨울이 긴 스웨덴이 동토에서 민간인들이 쓰레기를 안전하게 수거하기 위해 개발되어 국내에는 20여 년 전 스웨덴 회사인 엔백(주)(대표 정영훈)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초창기 기술축적이 없이 동호엔지니어링(도산)과 국내 대기업들이 기술축적도 없이 뛰어들어 인천송도, 경기도지역등에 설치했으나 결국 운영관리미숙과 설치시스템의 기술부족으로 비판의 대상이 되어 현재는 자동집하시설 사업을 대부분 포기한 상태이다.
홍성국 의원(정무위원회)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에는 폐기물관리법상에 자동집하시설 등 폐기물수집·운반설비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관리기준과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을 환경부령으로 정하도록 하여 자동집하시설 등 폐기물수집·운반설비의 설치·운영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고(안 제33조의2 신설), 제35조 4항에 ‘폐기물 수집, 운반설비를 설치, 운영하는 사람’을 추가한다는 내용이다.
현재 소각, 매립시설의 경우 제29조 및 제31조에 설치기준과 관리기준을 마련하여 적정하게 운영하게끔 운영기준 및 설치 및 관리기준을 두고 있다.
크린넷(자동집하시설)에 대해 환경국제전략연구소 김동환박사는 ‘크린넷 시스템은 공동주택뿐 아니라, 병원, 물류센터, 공항 등 다양하게 시장이 확산되고 있다. 빠른 시간에 처리물질을 일정한 장소에 적치함으로써 기존의 2,3차 중간처리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역사적으로 20여년이 경과되고 있지만 관리주최 부처가 명확하지 않는 등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시설허가도 현재는 주로 사업발주처가 임의대로 설정하고 있어 결국 소비자들에게 그 피해가 가고 있다. 환경부는 관련 세부사항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폐기물사업의 현대화에 맞는 법적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한국형 그린뉴딜정책에 동참하는 방향이다.’라고 지적한다. ‘다만 현재 운영관리의 기술력에서 스웨덴이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엔백(주)의 기술력과 국내 기술력의 격차가 크다. 국내 기업에서도 기술력과 운영관리능력을 강화하여 해외수출에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어 한국형 크린넷의 혁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기술축적이 없이 시장에 진출하였으나 대부분 도산하거나 사업에서 철수한 상태로 폐기물과 연계된 시스템사업으로 재출발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있다.(국내 크렌넷 사업자는 엔백(주)-스웨덴기업(자회사 설립 추진),한솔이엔이, 한라산업, 동호(도산),OH시스템)
(환경경영신문/신찬기 전문기자(공학박사, 폐기물)
[출처] 환경경영신문 - http://www.ionestop.kr/bbs/board.php?bo_table=B03&wr_id=372
https://www.sj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422
바른미래당 김중로 국회의원은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가 2850억 원을 들인 자동크린넷 관리를 나몰라라 하고 있다”며 “천문학적 세금을 들여 설치, 관리하고 있음에도 쓰레기 배출량이 감당이 안 돼 차량이 인력 수거 방식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웃지 못 할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9년부터 총 2850억 원을 들여 116.86km 길이의 자동크린넷 지하수송관로와 7개 집하장, 5000여개의 크린넷 투입구를 설치했다.
운영에만 연간 30억 원이 소요되지만, 노후화와 빈번한 고장 등으로 인해 수리 비용까지 발생하고 있는 상황.
김 의원은 “자동크린넷은 추가로 들어갈 세금만 3500억인 시스템”이라며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시는 운영을 위탁업체에 일임할 뿐 고장기기에 대한 전수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시는 크린넷관련 문제를 파악해 세부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크린넷 시설은 송도신도시, 남양주시, 광명시 등 전국 69곳에 설치돼있다. 하지만 배출량, 불법 투기, 추락으로 인한 위험성, 악취 등 문제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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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세종포스트(http://www.sjpost.co.kr)
먼저 도안 신도시 자동집하시설에 관한 사항입니다. 대전시가 환경오염은 줄이고 도시환경을 살린다는 취지로 추진한 일명 “크린넷시스템”이 지난 2012년 4월 도안택지개발 사업지구 내 쓰레기집하장 3곳과 수송관로 투입구 465개 등의 설치를 완료하고 가동한 지 6개월째 접어들었습니다.
그간 도안 신도시 크린넷시스템은 원천적인 문제 때문에 대전시나 자치구가 지난해 1년여를 운영주체의 합의점을 찾지 못해 갈등해 왔습니다. 그러나 본격 가동에 들어간 지 6개월 만에 그동안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이 하나씩 현실화되고 있어서 주민들의 불만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크린넷 가동 시 실제 투입구부터 집하장까지 생활쓰레기를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투입구 인근 쓰레기 불법 투기와 자동집하장 근처 악취로 인해 주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장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이미 이 시스템을 도입한 세종, 판교, 파주, 아산, 김포 등에서도 각종 악취 및 소음, 투입구의 적은 용량과 잦은 고장으로 인해 주민들의 불만이 공통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기존 청소차 수거방식에 비해 2배 이상의 운영비가 지출되고 구 관계자는 “청소는 자치구 고유업무지만 크린넷 민원은 대전시로 전달하는 중간역할뿐”이라는 무책임한 입장을 취하고 있고 우리 대전시 관계자는 “괜찮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 크린넷이란?
일반적으로 생활 쓰레기가 발생하면 쓰레기 수거장소에 모아놓고 아침에 쓰레기차가 지나가면서 쓰레기를 수거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쓰레기 수거장소에서는 악취가 나거나, 쓰레기가 쌓이거나 기타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다.
2. 크린넷을 사용하실 경우 주의사항
첫째, 절대로 크린넷의 투입구 안쪽으로 몸을 넣지 않는다.
크린넷은 쓰레기를 빨아들이는 설비이기 때문에, 장난으로라도 안을 들여다 보거나 몸을 넣었다가는 위험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특히 주의해야 하고, 가급적 크린넷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크린넷에는 경고표지나 위험표지가 있어야 한다.
둘째, 크린넷에 넣지 말아야 하는 물품들이 있습니다. 넣으면 크린넷에 고장이 발생함.
크린넷은 쓰레기를 처리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침구류, 의류, 인형, 인테리어 자재, 폐가구 등 금지 물품을 투입하면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장치에 오염이나 손상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크린넷에 투입하면 안되는 물품으로는 침구류, 의류, 인형, 인테리어 자재, 폐가구, 폐비닐, 우산, 야구방망이, 그릇, 화분, 액자, 돌맹이, 부탄가스 등이 있습니다. 이들 물품은 크린넷에 투입하지 않고 적절한 처리방법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위의 품목들이 쓰레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는 돈이 아까워서 화분이나 폐가전제품,의류와 목재 쓰레기도 투입하고 있어서 잦은 기계고장이 발생한다.
위에 언급한 금지 물품들은 크린넷에서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거나 장치에 손상을 주거나 오염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투입을 금지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금지 물품으로 폐가전제품, 천막, 현수막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한 물품으로는 부탄가스가 있다. 부탄가스는 기체 압축과 연소가 일어나 쉽게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칫 부탄가스가 크린넷 설비 관로 내에서 터지게 되는 경우, 큰 수리비가 발생하게 된다.
세종시에 크린넷의 고장사례를 검색해보아도 많은 뉴스보도자료가 검색된다.
세종시는 빅데이터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자동크린넷 운영개선 사업에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생활폐기물 자동 집하 시설 자동크린넷은 정해진 시간과 횟수에 따라 생활폐기물을 흡입하되 반입량에 따라 추가로 가동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수거 가능 용량을 초과하면 투입구 작동이 중단돼 투입구 주변에 폐기물이 쌓인다.
시는 지난해 '제1회 빅데이터 분석과제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제안받은 자동크린넷 관련 시민 아이디어를 이번 사업에 반영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자동크린넷 운영업체와 협업을 통해 자동크린넷 데이터와 민원, 인구 밀집도 등을 활용, 빅데이터를 분석해 자동크린넷 수거 시간대 및 수거 횟수를 도출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수집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집하장 운영개선에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오는 10월부터는 스마트포털 '세종엔'을 통해 자동크린넷 투입구 상태정보 실시간 표출 서비스도 운영한다.
소담동과 보람동에서 시범운영하고 성과에 따라 세종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스마트도시 리빙랩, 공모전 등을 통해 시민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
7일 중구에 따르면 지난해 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인천도시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준공한 크린넷을 이관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크린넷은 아파트마다 설치된 투입구에 쓰레기를 버리면 땅속에 묻힌 관로를 통해 집하장으로 모으는 형태의 시설이다. 집하장에 모인 쓰레기들은 인근 폐기물 처리장으로 옮겨진다. 두 기관은 1500억원을 들여 하늘도시 내 4곳에 집하장(관로 길이 70.4㎞)을 조성했다.
하지만 중구는 아직까지 크린넷의 이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하늘도시 입주율이 50%를 넘지 못하는데다가 크린넷을 운영하는 타 지역에서 부작용이 속출해 비용 대비 효과가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크린넷을 가동하면 문전수거 방식보다 비용이 3배 더 든다. 생활폐기물과 음식물쓰레기가 하나의 관로를 거치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쓰레기가 뒤섞이면서 관로에 쌓여 오히려 수리비가 나가고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반면 주민들은 하루 빨리 크린넷을 가동해달라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비용을 들여 만든 편의시설이 제 기능을 못한 채 방치돼 불편을 겪고 있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아파트 분양가에 시설 조성비가 일부 포함 돼 가동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 주민은 "집하장이 관리되지 않아 주변에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는 등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며 "주민들은 시설을 이용할 권리를 주장할 뿐"이라고 말했다.
중구 관계자는 "감사원에서도 타 지역 크린넷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어 대책 없이 시설을 이관하기 어렵다"며 "시설을 가동하더라도 시운전 기간이 6개월~1년 정도 소요돼 정상적으로 가동하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고 답했다.
출처 : 인천일보(http://www.incheonilbo.com)
폐기물 집하시설에 내던진 비양심… 꽉 막혀버린 김포 시민의식
투입 금지 벽지·유모차 등 '불법투기' 잇따라 작년에만 40회 고장
막대한 수리비 불구 CCTV 설치 예산 탓 막막… '자정의지' 절실
김포지역 생활폐기물 자동 집하시설인 '크린넷'이 불법 폐기물 투입에 무방비로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어 시민들의 자정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크린넷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추진사업으로 종량제 봉투를 기계에 투입하면 관로를 통해 집하장까지 자동 운반하는 시스템이다.
김포시에서는 지난 2008년 5월 장기동 시범지구를 시작으로 이듬해 김포한강신도시 전역과 양곡·마송 택지지구까지 설치돼 총 2천473개의 투입구가 운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 6일 양곡택지지구 주택가 크린넷 안에 벽지와 온수 매트, 합판 등이 버려져 관로가 막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관로수리가 쉽지 않았던 탓에 해당 투입구는 한 달 넘게 사용이 중단됐다. 시는 주변 CCTV를 확인했으나 불법 투기한 주민을 찾지 못했다.
시에 따르면 관내 불법투기로 인한 관로 막힘 사고는 주택가와 상업지구 중심으로 지난해에만 40회에 달했다. 올해 들어서도 벌써 두 차례나 관로가 막혔다.
버려지는 물품은 유모차와 볼링공, 부엌칼 등 특수폐기물용 황색 종량제 마대에 따로 내놓아야 하는 것들이 주를 이룬다.
시 관계자는 "관로가 막히면 1단계로 장비를 투입하고, 그래도 안 되면 전문업체를 부르는데 한 번에 250만원의 비용을 치른다"며 "정도가 심할 때는 인력이 직접 들어가 끄집어내는 위험한 작업이 따르며 이마저 완벽하게 고쳐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 투기 예방을 위해 현금자동입출금기처럼 기계마다 CCTV를 달거나 투입구 카드에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종종 제기되지만, 이 같은 시스템을 갖추려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전단을 돌려가며 계도활동을 해도 효과는 그때뿐이고, 정부에서는 자동집하시설을 더는 확대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어서 국가 차원의 해결책을 기대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며 "결국 시민들 스스로 준법의식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포/김우성기자 wskim@kyeongin.com
https://www.youtube.com/watch?v=9T6zWq85Edc
https://www.youtube.com/watch?v=kWjqLAA5gJc
https://www.youtube.com/watch?v=q39v2wR0nwE
https://www.youtube.com/watch?v=jpB0e8wIs-g
https://www.youtube.com/watch?v=zoOAFYStyGQ
https://www.youtube.com/watch?v=n3WNrz5fyzs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4614
http://www.mediaboo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52
https://www.yna.co.kr/view/AKR20131030153300061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600여억원을 들여 판교신도시에 설치한 쓰레기 자동처리시설(크린넷)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잦은 투입구 고장으로 제 구실을 못한 채 보수비용만 들어가자 주민과 지자체가 관리주체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31일 경기도 성남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성남시 분당구 판교원마을 10단지 아파트는 지난 8월부터 크린넷 투입구가 고장 나 쓰레기 배출에 불편을 겪고 있다.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6301523243520310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57444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세종시가 운영하고 있는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인 '크린넷'이 심한 악취와 잦은 고장에 이어 콜라 캔(깡통)을 갖다 대도 개폐구가 열리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2천451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한 크린넷이 깡통으로도 열리는 멍텅구리 시설로 전락하면서 쓰레기 불법 투기는 물론, 낙태아나 시신(屍身) 등을 몰래 버리는 등 강력범죄에 악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크린넷은 원래 청소차 없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로 쓰레기를 우체통처럼 생긴 수거함에 투입하면 지하 관로를 통해 집하장까지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여 수거하는 시스템이다.
당초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배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처리에 드는 수수료를 부과하기 위한 종량제 봉투 생활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세종시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구축한 크린넷을 이관 받아 위탁 운영하면서 9년여가 될 때까지 이 같은 실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대한민국 행정수도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에도 먹칠을 하고 있다.
또한 2019년 33억300만원, 2020년 39억200만원, 지난해 44억2천800만원 등 최근 3년간 크린넷 위탁비용도 116억3천300만원에 달해 '돈먹는 하마'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주민이나 상가주 등에게 배부한 인식키(패턴키)를 LED 개폐 센서(표시창)에 갖다 대면 개폐구가 열리도록 설계된 것과 달리, 콜라 캔만 갖다 대도 개폐구가 손쉽게 열리면서 이불·베개·장판 등 생활쓰레기는 물론, 파이프·폐자재 등 건축폐기물 등을 몰래 버려도 적발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생활폐기물을 불법으로 배출할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당초 방침과 달리, 인적이 드문 시간대에 마음먹고 각종 쓰레기를 불법 투기할 경우 이를 제재하거나 적발할 수 있는 뾰족한 대안조차 없는 실정이다.
출처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http://www.jb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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