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결재와 결제 구분 노하우와 맞춤법 TIP
요약: 비용은 결제($)를, 상사 재가를 받을 때는 결재(OK)
결재는 재판과 같은 재, 결제는 경제와 같은 제
결제(決濟)와 결재(決裁)
직장인들이 종종 틀리는 경우가 있는 단어로 결제하다와 결재하다가 있다. 이 단어는 뜻 밖에 손쉽게 각인시키는 방법이 있다. 결제의 ㅔ 의 사이에는 세로로 카드가 지나갈 길이 있다. 결제($)는 비용을 지불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고, 따라서 상대되는 결재는 재량에 따라 상관이 승인하거나 반려하는 경우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 ㅔ 의 ㅓ ㅣ 사이를 카드가 지나가는 길이라고 상상하자)
소소한 맞춤법이지만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단어중 하나로 다른 직원들은 틀리지 않는데 나만 틀린다면 그 작은 실수가 자신에 대한 신뢰가 깎이는 것임을 유념하도록 하자.
1. 결제(決濟)

결제(決濟)하다.는 건널 제라는 한자로, 마무리 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쉽게 기억하는 방법은 경제(經濟)와 결제(決濟)를 연결하는 것이다.
2. 결재 (決裁)

다음은 결재를 알아보자. 결재에 들어가 있는 재는 재량에 들어가는 재와 같다. 옷감을 자르는 의미가 담긴 '자를 재'는 판단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나무위키에서 결제(유료결제, 월결제) , 결재의 종류(전결,후결,대결,선결,공람,시행,반송)
그 외 추가 사항.
① 결재(決裁)
'허가하거나 승인하다'는 뜻입니다. 문서나 회의결과 등에 대해서 상사가 공식적으로 승인한다는 의미입니다.
예 1) 사장님의 결재를 받은 사항입니다.
예 2) 전자결재를 받은 내용인데 누군가가 결재 부분을 변조한 것이 확인되었다.
예 3) 고객사에 보내기 전에 결재자의 승인을 받아야지 효력이 있다.
② 결제(決濟)
[Daum 한국어사전] 돈이나 증권 따위를 주고받아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다는 의미입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거래하고 대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 1)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했다.
예 2) 현금으로 결제하면 10% 할인해 준다.
예 3) 결제 당일에 입금되었다.